우리가 매 주일 드리는 ‘주일 연합 목장 예배’는 우리 신앙의 출발이며, 중심이 됩니다. 우리 예닮 교회 예배의 특징중의 하나가 대표기도입니다. 보통 대표기도는 장로님, 혹은 집사님들이 맡아서 합니다. 그러나 우리 교회는 대표 기도자를 교회에서 일방적으로 정해서 통보하기 보다는 예배 주관을 맡은 목장에서 자율적으로 결정하도록 합니다. 다만 한가지 중요한 조건은 대표 기도자는 반드시 회원교인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대표기도를 맡은 분은 한 주간 하나님 앞에 기도하면서 꼭 기도문을 작성해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개인기도는 형식없이 하나님께 엎드려 간구하는 기도지만, 대표 기도는 내가 모든 성도를 대표해서 하나님 앞에 드리는 기도입니다. 그러기에 대표자 답게 하나님 앞에서 내가 할 수 있는 한 가장 잘 준비된 기도를 올려 드려야 합니다. 대표기도는 구체적이어야 합니다. 추상적이고 무의미한 미사여구를 줄이고 진실함과 간절함의 표현을 담아서 기도문을 준비해 주시기 바랍니다.
대표기도에 가장 적정한 시간은 3~4분입니다. 간혹 대표기도도 긴 기도가 은혜가 된다고 생각하는 분들이 있습니다. 개인기도는 긴 시간 하나님과 친밀함을 가지고 기도하지만, 대표기도는 성도들이 공감할 수 있는 기도제목들을 간결하게 기도할 때 더 큰 은혜가 됩니다. 예배전에 미리 작성된 기도문을 여러 번 읽으면서 시간을 꼭 점검해 주시기 바랍니다. 따라서 교회의 일반적인 제목은 개인 기도시간에 하고, 대표 기도때는 그날 드려지는 주일 연합 목장 예배를 위한 기도에 집중해서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대표기도에 빠지지 말고 들어가야 할 내용이 있습니다. 첫째는 예배에 참석한 성도들을 위한 기도입니다. 준비된 마음과 온 마음으로 하나님을 높이는 예배가 되도록 기도해 주십시오. 두번째는 찬양, 음향, 영상등..예배를 섬기는 분들을 위한 기도입니다. 셋째는 우리 자녀들이 드리는 주일학교와 유스 예배를 위한 기도입니다. 넷째로는 그날 선포될 말씀과 설교자를 위한 기도입니다. 설교자를 위해서 기도 하시되, 설교자의 가정과 자녀들을 위한 기도는 개인기도때 해 주시고, 대표기도는 설교자의 마음과 생각이 오직 하나님께 쓰임을 받을 수 있도록, 그래서 하나님이 우리 교회에 전해주시기 원하시는 말씀을 잘 전달할 수 있도록 기도해 주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마지막 다섯번째는 우리 목장에서 후원하는 선교사님을 위한 기도입니다. 선교사님의 여러가지 기도 제목을 나열하면 마음에 남는 것이 하나도 없습니다. 선교사님의 기도제목들 가운데 가장 중요하고 시급한 한 가지 기도제목만 가지고 기도하시기 바랍니다. 나머지 선교사님의 기도제목들은 목장 시간에 기도합니다. 이 다섯가지 주제를 가지고 기도해도, 3-4분 정도의 대표 기도시간이 될 것입니다. 잘 준비된 은혜스러운 대표기도로 우리의 예배가 더 풍성해지기를 기대합니다.
2023.02.19
이우철 목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