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가 어려서 자란 교회는 다툼과 분멸이 심한 교회였습니다. 그런데 어떤 이슈로 다툼이 일어나든지 늘 그 속에는 재정에 관한 문제가 끼어 있는 것을 보았습니다. 그만큼 사람들에게 돈 문제는 어디서든지 Sensitive 한 이슈입니다. 그래서 처음 예닮교회를 개척하면서부터 저는 재정에 관한 분명한 원칙을 고수하고 있습니다. 교회의 재정은 항상 투명하게 운영되어야 한다는 것과 성도들의 헌금 상황을 담임목사가 알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런데 지난 주간에 재정을 맡은 집사님이 이례적으로 건축헌금에 관한 상황을 목사님이 칼럼으로 한번 성도들에게 알려 주었으면 좋겠다는 의견을 주셨습니다. 그러면서 건축헌금과 은행 Loan에 관한 이야기를 들려 주셨습니다.
먼저 정말 감사한 것은 이곳 Lewisville의 큰 건물을 사서 이사하면서 재정적인 어려움이 있을 것이라고 예상했지만, 지난 1년반동안 교회 사역을 축소하지 않고 감당하면서도, 큰 어려움 없이 은행Payment를 감당할 수 있었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전적인 하나님의 은혜이며, 모든 예닮 성도들이 신실하게 헌금 생활을 해 주셨기에 가능한 일이었습니다.
그런데 한가지 모든 예닮 가족들이 알아야 하는 중요한 사항이 있습니다. 우리가 이 교회로 이전해 오면서 건축헌금을 작정하는 시간을 가졌었습니다. 3년이라는 기간을 두고, 한번에 드릴수도 있고, 형편에 따라 매월 혹은 비 정기적으로 여러 번에 나누어서 3년간 드릴 수 있도록 작정했습니다. 은행에서는 우리의 이런 작정헌금을 Deposit로 인정해 주고, 이 작정헌금 가운데 80% 정도에 해당하는 액수를 매월 Payment외에 Principle을 갚는다는 조건으로 Loan을 해 주었습니다. 그런데 Payment는 단한번의 문제도 없이 갚았지만, 이 Principle을 갚는 부분이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은행으로부터 연락을 받은 것입니다.
이에 참 어려운 이야기지만, 두가지 해결책을 예닮 가족들과 나누며 협조를 구합니다. 첫번째는 내가 하나님께 작정한 건축헌금 가운데 적어도 절반 정도를 헌금했는지를 확인해 보시고, 만약 절반보다 떨어져 있는 상태라면 헌금할 수 있도록 기도하며 헌신해 달라는 부탁입니다.
또 다른 한가지 부탁은 혹시 건축헌금을 작정할 때 형편상 작정하지 못하신 분이나, 우리 예닮교회에 나중에 등록하신 분들 가운데 기도해 보시고, 하나님이 마음 주시는대로 남은 일년 반 동안 드릴 건축헌금을 작정해 주시면 교회를 세워가는 일에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교회 로비 벽에 여러가지 교회 문서를 넣는 곳에 새로운 건축헌금 약정서가 있습니다. 작성하셔서 헌금함에 넣어 주시면 됩니다. 함께 기도해 주시고, 함께 동참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2023년 10월 1일
이우철 목사
תגובות